말과 관련된 직업과 학과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재활승마치료사


 ☞ 직업 개요


 - 재활승마치료사는 말을 이용해 환자를 치료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환자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말을 관리하고 돌보는 일도 함께 병행합니다.


 ☞ 직무 내용


 - 환자를 대상으로 무엇을 치료할 것인지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치료할 것인지 치료 방법을 찾습니다. 환자들의 반응을 살피며 운동의 강도 및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 재활승마지도사 및 마필관리사가 함께 한 팀이 되어 말의 상태를 살피고 목욕, 털 손질 등 말의 건강관리를 비롯해 말이 머무는 곳의 청결관리도 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말이 뛰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도록 이끌며, 말과의 교감을 통해 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합니다.


 ☞ 관련 흥미 및 적성


 - 기본적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환자를 아끼고 지원하는 봉사 및 서비스 정신이 투철해야 합니다. 또한 동물을 사랑하면서,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재활승마복지과


☞ 학과 특성


 - 재활승마치료는 말(馬)을 이용하여 사람의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 인간존중과 장애인의 잠재능력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으로 재활승마치료사를 양성합니다.


 ☞ 취득 자격증


 - 관련 과목 이수 : 재활승마치료사 2급(재활승마치료사 1급 응시자격 부여) / 심폐소생술 자격


 - 자격 검정 : 생활체육 지도자 3급(승마)


 - 특강 이수 : 유아체육지도사 / 아동특수체육지도사 / 재활심리치료사


 ☞ 졸업 후 진출 분야


 - 말 관련 기관 : 한국마사회, 승마장 및 관련 기관, 재활승마센터 등


 - 복지 관련 기관 : 장애인복지센터, 장애인 직업재활기관, 특수학교 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