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장점있게 특색있게 키우는 방법

교육에 대한 부모의 생각이 변하지 않는 이유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님들은 책도 많이 읽고 공부도 많이 해서 전문가보다 많은 지식을 갖고 계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교육에 대한 부모님의 생각이 크게 변하지 않는 이유는 자녀가 배우는 내용과 살아갈 세상은 부모님 세대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창의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어떤 식으로 드러날 수 있으며 어떤 영향을 주는지, 창의력 훈련을 한 뒤 그다음을 연상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이미 사회생활을 통해 공부 혹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모두 옳지만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욱 더 ‘내 아이만 잘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도 있습니다.  


자녀의 시선으로 이해하기

  ‘내 아이만 잘할 수 있는 무기’는 자녀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녀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으려면 자녀의 행동, 즉 공부든 그림 그리기든 운동이든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자녀를 엄마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님의 시선에서는 이해 못할 행동도 자녀의 입장에서는 즐겁고 재미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 자녀를 다그치기보다 ‘그게 왜 재밌어?’라고 물어보십시오. 자녀가 그 대답을 분명하게 한다면,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자녀를 자세히 관찰하며 선입견 없는 질문을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자녀에게서 독창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도구

  창의력이란 나만의 시각, 생각,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입니다. 나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창의력을 키우려면 세 가지 도구가 필요합니다. 첫째, ‘자신만의 시각’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와 오늘의 하늘이 어떻게 다른지 똑같은 일상 속에서 다른 모습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둘째, ‘재해석 능력’입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한 후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해보는 것입니다. 우선 머릿속에서 ‘정답’을 지워야 재해석하는 능력이 키워집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비 오는 날을 그리게 하면 대부분 우산 쓴 사람을 그립니다. 비 오는 날 경험했던 수많은 이미지는 사라지고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이미지만 머리에 남아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비 오는 날 경험했던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굉장히 다양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때문에 가장 일상적인 것부터 자녀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셋째는 ‘표현하기’입니다. 자신이 재해석한 것을 글, 그림 등 가장 편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게 하여 발전시켜야 합니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부모님의 역할

  창의력을 위한 세 가지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고, 기준이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시 마십시오. 기준은 자녀가 스스로 만들어갈 것입니다. 자신만의 삶을 살게 되면 내가 이야기하는 것이 특별해지고 설득력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자신만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 느끼고 표현했던 감정들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녀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경험을 제공해주십시오. 자녀는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특별하게 자라날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