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진로교육

반응형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이중언어에 대한 잠재력과 타문화에 대한 포용력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외모, 언어, 문화 등이 다른 이유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고 있으며,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 역시 부족합니다.


  자녀가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를 기를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는 다음 5가지 주제로 자녀와 친밀한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첫째, 자녀의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 생각으로 유도해주세요. 자녀에게 자신의 약점을 떠올리게 한 후 그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어 생각하도록 유도해주세요. 예를 들어, ‘소심함’이 약점이라고 생각한다면, 소심하여 겁이 많을 수 있지만 그만큼 꼼꼼하고 세심하게 살펴서 실수가 적을 수 있음을 일깨워주세요. 자녀가 생각하는 약점이 강점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부정적 생각이 긍정적 생각으로 바뀔 때 자신감, 기쁨 등과 같은 긍정적 감정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둘째, 자녀와 함께 주변의 롤모델을 찾아보세요.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 훌륭한 가수가 된 인순이, 탈북한 후 피나는 노력 끝에 한의사가 된 삼형제, 시각장애를 극복하고 요리 오디션 프로그램의 우승자가 된 크리스틴 하 등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롤모델이 존재합니다. 자녀가 이들을 보며 ‘이 사람들도 좌절을 했지만 노력 끝에 극복했구나.’ 등과 같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 자녀는 롤모델과 비슷하게 행동하고 생각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셋째, 자녀가 작은 것에서부터 성취감을 맛보도록 도와주세요. 성취 경험은 자녀의 자신감을 만드는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우선 자녀가 목표를 세우면, 부모님께서 목표 성취를 위한 방법이나 노하우를 전해주고 자녀가 실행으로 옮길 때마다 독려하고 응원해보세요. 이러한 작은 성취 경험이 쌓여 평소 어렵다고 생각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넉넉한 자신감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넷째, 자녀 스스로 규칙과 습관을 정해 일상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언해주세요. 자녀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어려움과 문제를 맞닥뜨리게 될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일상에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규칙과 습관을 정하게 안내해주세요. 자녀가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할 때마다 ‘적극적인 네 태도가 보기 좋구나.’ ‘좋은 습관을 지키는 네 모습이 활기차서 엄마 기분이 참 좋아.’ 등 자녀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세요. 


다섯째, 자녀의 꿈에 관심을 갖고 함께 만들어보세요. 자녀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꿈에 다가가기 위한 실천 항목을 자녀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훌륭한 요리사’를 꿈꾼다면 훌륭한 요리사가 되기 위해 올해 꼭 지켜야 할 실천 항목을 작성해보세요. 이때 실천 항목은 유명한 요리사들의 동영상 찾아보기, 관련 대학 정보 탐색하기 등처럼 구체적일수록 자녀에게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꿈을 정하지 못했더라도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그 자체가 의미 있음을 알려주시고, 그동안 쌓아올린 자신감으로 자녀의 꿈이 곧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일깨워주세요. 


가정에서 부모가 보이는 깊은 관심과 부모와 나누는 친밀한 대화는 자녀의 자신감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비타민 이랍니다. 부모가 아는 만큼 자녀의 미래도 커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