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는 무슨 직업일까요?

반응형

컬러리스트란, 말 그대로 색을 다루는 전문가로서 색채전문가라고도 합니다.

색채와 관련된 자료 수집에서부터 여러 용도에 맞는 색채를 기획하고 색을 응용하여 디자인을 하는 직업이랍니다.

 

컬러리스트는 색을 통해서 소비자의 감성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색채를 상품에 적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에 미세한 색까지 구별해 내는 섬세한 성격, 창의성 및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하지만 색에 대한 미적 감각뿐 아니라 동료나 의뢰인들과의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하므로 의사소통 능력도 요구됩니다.

컬러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컬러리스트,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등을 전공하거나 미술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유리하며, 사설학원이나 직업전문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컬러리스트기사가 있습니다.

 

현재 디자인·사진·미술·애니메이션·의상 등 대부분의 예술 영역의 산업에서 색과 관련되지 않은 직업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산업별로 기본적이고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 소비자에게 직관적인 감각의 색이 더 필요해지고 있고,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짐과 동시에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 줄 색채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답니다. 또한, 미디어 산업의 발전과 함께 방송, 영화 분야까지 컬러리스트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컬러리스트의 고용 전망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