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부모가 되는 법

반응형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자녀의 일상적인 고민과 아픔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남과 다른 외모와 미숙한 한국어 실력으로 감정표현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을 경험하며 자녀 스스로 ‘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해’, ‘나는 남들과 달라’ 등의 심리적 위축과 함께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자아존중감과 자기정체성에 회의를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은 학교생활은 물론이고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데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께서는 자녀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어려움을 무심히 지나치지 말고 깊은 관심과 공감을 바탕으로 든든히 지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부모는 자녀에게 최고의 친구가 되어줄 수 있고, 자녀는 부모를 신뢰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녀가 겪는 어려움을 방치한다면, 자녀는 자신을 공감해주고 위로해주어야 할 가정에서조차 외면받았다는 생각에 더욱 큰 상처를 받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부모로부터 받는 격려와 지원은 자신이 이 세상에 혼자가 아니라 가정이라는 사랑의 울타리 안에 있음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 위축감에서 벗어나 안정감을 갖게 하며 어떤 상처에도 쉽게 회복되는 면역성을 키울 것입니다. 자녀를 지키는 지혜로운 부모가 되기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자녀의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에 관심을 갖고 매일 30분 이상 자녀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많은 시간을 의미 없이 함께하는 것보다는 짧은 시간이라도 온전히 자녀에게 집중하면서 자녀가 느낀 감정, 생각을 들어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대화 습관은 자녀가 어려움에 처할 때 부모가 늘 든든한 자신의 편이 되어줄 것이라는 무한한 신뢰감을 심어줍니다.


  둘째, 자녀가 부정적인 생각으로 하루를 마무리하지 않게 ‘오늘 다행한 일은 무엇일까?’를 생각하도록 유도해주세요. 특히 자녀가 그날 경험한 어려움을 이야기할 때는 ‘엄마도 그렇게 반응했을 거야’, ‘충분히 너의 감정을 이해해’ 등처럼 공감과 지지의 말을 건네주세요. 다만 자녀가 경험한 부정적인 일을 떠올리며 하루를 마무리하지 않게 ‘오늘 다행한 일은 무엇일까?’를 생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긍정적이고 다행한 일들이 있었음을 잊지 않도록 해주세요.


  셋째, 자녀가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사람은 누구나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남을 돕는 봉사활동, 예체능활동, 일터 견학 등 다양한 체험을 해봄으로써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는 기회를 열어주세요. 또한 혼자의 힘으로 숙제를 마쳤거나 친구에게 먼저 사과를 건네거나,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한 일을 실천하는 등 소소한 일들을 해냈을 때 축하해주며, 자녀가 더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작은 성취감이 차곡차곡 쌓여 자신감이 큰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넷째, 이중언어와 문화라는 특성이 자녀의 진로개발에 큰 장점임을 알려주고, 진학·직업 정보 및 성공 사례를 함께 탐색해주세요. 이중언어 능력과 이중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력은 졸업 후 자녀의 진로개발에 큰 장점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다문화 특성이 인생의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런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진학 및 취업 정보와 성공 사례 등을 함께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또한 다문화 특례입학 정보나 지역사회에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교육센터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꼭 챙겨 보세요. 부모가 아는 만큼 자녀의 가능성은 더욱 커진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이 도와줄 수 없는 자녀의 진로고민은 학교를 방문하여 진로상담을 신청해보세요. 2015년 진로교육법의 시행으로 사회적 배려 학생들에 대한 학교진로상담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따라서 학교를 방문해 자녀의 특성에 맞는 진로상담도 받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부모의 깊은 관심, 공감, 지원은 자녀에게 꼭 필요하며, 부모가 아는 만큼 자녀의 미래도 커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자신감 있게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는 자녀를 뒷받침해줄 수 있도록, 지혜로운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