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독서 습관과 글쓰기

반응형

  

독서는 아이들의 언어능력은 물론이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세계관을 넓혀주는 모든 학습활동의 기초입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활동은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자녀가 관심 있는 책부터 읽도록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며, 책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자녀 스스로 독서기록장을 작성해보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기록장 작성은 독서 활동의 연장선으로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이나 감정, 생각 등을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쓰기 연습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독서기록장을 작성하는 법은 다양합니다.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땠을까?’ 상상하며 일기쓰기, 책 내용을 ‘퀴즈’로 만들어보기, 책 속 정보를 소개하는 ‘설명문’ 만들기, 책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 또는‘인터뷰하기’등 여러 형태의 글로 작성하는 방법도 있고, 그림, 만화, 표, 사진 등 이미지를 활용해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녀가 한 권의 책을 다 읽기 힘들어한다면 조금씩 나눠 읽고 내용을 요약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책을 통해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하기 힘들어한다면 먼저 말로 표현하게 한 후 말한 내용을 정리해 작성하도록 해보세요.


글쓰기는 글을 읽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독서기록장을 쓰는 활동이 자녀에게 숙제가 아닌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