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직업탐색시 고려해야 할 점

반응형



▶ 직업탐색도 결국 본인이해가 먼저입니다.


진로 및 직업탐색과정에서 결국 본인의 흥미와 적성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아이들 에게는 인생에서 한두번이 아닌 몇 번의 직업선택 기회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행복하게, 본인이 즐 겁게, 그러면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의 특성에 대한 이 해가 필수입니다. 아이의 흥미와 적성이 무엇인지 부모님도 함께 적극적으로 탐색해 주세요


▶ 현재보다 미래를 함께 봐야 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사회에 진출할때쯤이면 어떤 기술이, 어떤 서비스가, 어떤 제품이 트랜드를 주도 할지 모릅니다. 과거와 현재가 아닌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도록 신문, 도서 등 평소 풍부한 자료를 접해 보세요. 직업이 사회를 반영하는 만큼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 직업도, 일자리도 생기 기 마련입니다. 


▶ 모두에게 유망한 직업은 없습니다.


유망직업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유망직업의 선정기준은 임금, 직업가치, 사회적 지위, 고용창출가능성, 고용안정성, 고용유연성, 직업의 전문성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고용 창출가능성과 (높은)임금을 기준으로 하여 선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안정적으로 정 년이 보장되는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고용안정성이 유망직업 선정에 중요한 기준으로 부각 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젊은층에서는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겨 일과 삶의 조화를 적절히 이룰 수 있는 직업,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은 직업을 우선시하기도 하지요. • 또한 누구나 유망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직업선택의 기준과 가치가 상대적인만큼 모 든사람에게 유망한 직업도 없을 수 있습니다.

 

▶ 꼭 취업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창업, 창직도 고려해 보세요.


대기업, 혹은 공공기관에 안정적인 일자리로 취업하는 것에 대한 가치가 높았던 것이 조금씩 변화 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의 직업에 편입되는 취업이 아닌 스스로 직업을 만드는 ‘창직’, 남다른 아 이템으로 시작하는 ‘창업’, 사회적 공헌과 경제적 이윤을 함께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상부상조와 이익추구를 함께 하는 ‘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고 정관념을 깨고 직업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들을 함께 탐색해 보세요. 

[출처: 워크넷]


카카오톡 채널로 진로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 '채널구독' 하기를 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