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 수립의 중요성

반응형

 

통계청의 조사에 의하면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가 공부(성적)라고 합니다. 학업성적이 진로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진로를 선택할 때 제한이 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성적으로 인해 진로를 아예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없도록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성적이라는 장벽을 뛰어 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입니다. 당장의 성적에 조급해하기 보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공부의 방향을 먼저 파악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꾸준히 준비해 간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공부를 할 때는 한 가지 공부 방법에만 매달리지 말고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목표와 동기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공부의 방법이 바르지 못하면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오히려 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학업 성적은 생각하기에 따라 진로결정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수도 있고, 장벽이 아닌 새로운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성적으로 인한 좌절을 극복하는 방법은 공부를 어려움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오히려 진로 목표를 명확히 다짐하는 계기로 삼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